미 11월 공장재수주 0.6%↓…월가 예상 하회(상보)
현대자동차·기아도 홍해를 통해 한국에서 완성차를 유럽 시장으로 수출하고 있다.
반세기 전 난장이 가족을 옭아맨 ‘강자들의 법은 여전히 막강하기 때문이다.하지만 ‘사랑으로 일하고 사랑으로 자식을 키우는 난장이의 소망은 여전히 애달프다.
(박범신 ‘토끼와 잠수함)박정호 수석논설위원.거기에 달린 문구가 웅숭깊다.마침내 우리도 달에 간다는 기대에 뿌듯했지만 달나라근무를 꿈꾸었던 난장이도 떠올랐다.
그중 전각가 진공재의 소품이 눈에 띄었다.『난쏘공』의 중심인물 ‘난장이가 갖은 모멸과 고통.
그의 꿈은 달에 가서 천문대 일을 보는 것이었다.
1978년 6월 출간된 `문학과지성사` 의 초판본 (왼쪽)과 2000년 7월 장정을 바꿔 나온 `이상과힘`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미국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으로 시장금리가 떨어진 데다 저축은행 업계의 대규모 적자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美금리 인하 예고에 은행채 금리 하락적자 저축銀도 이자비용 줄이기 나서작년 뱅크런 위기 겪었던 새마을금고수신 회복위해 ‘나 홀로 고금리 영업 시중은행과 저축은행에서 연 4%대 금리 예금이 사라지고 있다.지난해 12월 27일 4% 선이 무너진 후 줄곧 3%대에 머물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5대 시중은행의 정기예금 잔액은 849조2957억 원으로 한 달 새 19조 원 넘게 줄었다.70% 금리를 제공하는 경북 영덕군 영해새마을금고와 경북 경주시 현곡새마을금고의 1년 만기 ‘Block예금은 한도 소진 등의 이유로 현재 판매가 중단된 상태다